청년 월세 지원금, 이렇게 받으세요! 8월까지 늦지말고 신청하세요

최대 20만원까지 지원하는 월세 지원 정책인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이 국토교통부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격 심사는 얼마 걸리지 않으니 잠깐 시간내서 청년월세지원금 최대 20만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봅시다.

청년 월세 지원금 썸네일

청년 월세 지원이란?

청년들이 학업, 취업 등 본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거비 일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월세로 골머리 앓으시는 청년분들이 많은데 이런 정책이 있으니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 수 있겠죠? 모르시는 분들은 최대 20만원을 놓칠 수도 있으니 손해보지 마시고 따라해봅시다.

 

청년 월세 특별 지원 대상

  • 청년 월세 지원 대상으로는 부모와 떨어져 별도로 거주하는 만19세 ~ 만34세 무주택 청년
  • 보증금 5천만원 이하 및 월세 60만원 이하인 주택
  • 청년본인가구, 부모 등 원가구 소득, 재산 모두 고려(단 30세 이상 또는 혼인 등으로 부모와 생계를 달리하는 청년의 경우 청년 본인 가구의 소득, 재산만 확인

청년 월세 지원 대상 확인 청년가구 : 소득평가액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원가구 :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재산가액 청년가구 : 1억 7백만원 이하 원가구 : 3억 8천만원 이하

이렇듯 지원 대상도 포괄적으로 넓어서 이 대상에 해당되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신청해보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 신청 방법

자 이제 바로 청년 월세 한시 특별 지원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하는 방법과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가서 직접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복지로 온라인 신청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복지로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기타 >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복지로 청년 월세 지원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년 월세 지원 신청 URL

복지로 페이지로 이동하셨으면 아래 가이드 글을 읽으시며 함께 신청하면 더욱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금 신청 방법 가이드!

 

지원 대상 상세 선정기준

청년독립가구 선정기준:

소득평가액:

청년독립가구의 소득평가액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조제11호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평가액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공적이전소득을 합산하고, 그 중에서 근로·사업소득을 공제한 값입니다.

재산평가액:

청년독립가구의 일반재산과 자동차 등의 재산의 총 가액이 1억 7백만원 이하이며, 이 가액은 일반재산가액과 자동차가액을 합한 후, 임차보증금 마련 용도의 부채만을 차감한 값입니다.

청년원가구 선정기준:

소득평가액:

청년 원가구의 소득평가액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조제11호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의 100% 이하여야 합니다. 소득평가액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공적이전소득을 합산하고, 그 중에서 근로·사업소득을 공제한 값입니다.

재산평가액:

청년 원가구의 일반재산과 자동차 등의 재산의 총 가액이 3억 8천만원 이하이며, 이 가액은 일반재산가액과 자동차가액을 합한 후, 주택구입·임차보증금 마련 용도의 부채만을 차감한 값입니다.

각 항목별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로소득: 상시근로자소득

사업소득: 기타사업소득

재산소득: 임대소득, 이자소득

공적이전소득: 국민연금급여, 사학퇴직연금급여, 공무원퇴직연금급여, 군인퇴직연금급여, 별정우체국연금, 산재보험급여(휴업급여, 장해급여, 유족급여, 상병보상금), 실업급여 등 근로·사업소득공제: 근로·사업소득의 30%

일반재산: 건축물(건물, 시설물, 기타), 주택, 토지(밭, 논, 대지, 임야, 기타), 임차보증금(전월세보증금, 상가보증금), 선박, 항공기, 회원권(골프, 콘도미니엄, 승마, 종합체육시설이용, 요트) 등 자동차: 자동차가액

부채: 금융기관 대출금, 공공기관 대출금(농지연금 등)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한 경우에만 인정됩니다.

청년 월세 지원 FAQ

Q1. 청년 월세 지원 프로그램에서 실제로 얼마나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 청년 월세 지원 프로그램은 월세로 거주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실제 납부하는 임대료를 최대 240만원(월 최대 20만원)까지 최대 12개월(회) 동안 매월 분할하여 지원합니다.

Q2. 수급 기간이 연속적이지 않아도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 네, 가능합니다. 방학기간 등으로 수급기간이 연속적이지 않더라도 지급기간 내 12개월(회)분을 지원합니다.

Q3. 지원하는 범위는 어떤 것들인가요?

– 실제 월세 범위 내에서 지원하며, 임차보증금, 관리비 등은 제외 후 지원합니다.

Q4. 주거급여 수급자는 어떻게 지원 받을 수 있나요?

– 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 주거급여액 중 월차임분(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액 포함)을 차감한 금액만 지원합니다.

 

이렇게 청년 월세 지원 프로그램인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년 월세 지원금처럼 잘 들어본 지원정책 이외에도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원 정책들이 많지만 다 알기 힘든 만큼 지원금 가이드라인 블로그를 잘 활용해주시면 숨겨진 지원프로그램을 더욱 잘 찾아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와 도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홈으로 돌아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