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급여 지원 신청방법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드립니다

가정의 따뜻한 온기로 아이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이끌어가시는 여러분께 오늘은 특별한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부모님들의 출산과 양육으로 인해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는 부모급여 지원 제도에 대해 소개드릴게요.

부모급여 지원 썸네일

 

부모급여 지원이란?

부모급여 지원은 영아기 집중돌봄을 두텁게 지원하여 출산 및 양육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여드리는 제도입니다.

 

부모급여 지원 대상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만 0세부터 1세 아동을 지원합니다.

 

선정 기준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한 만 2세 미만의 아동(0~23개월)에게 지원합니다. 만 2세부터는 가정 양육수당을 지원하며 별도의 소득인정액 기준은 없습니다.

 

부모급여 지원 서비스 내용

  • 부모급여 지원은 만 0세와 만 1세의 아동을 가정 양육하는 경우 월 70만원과 월 35만원의 현금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경우, 만 0세와 만 1세 모두 51만 4천원의 보육료 바우처를 받을 수 있으며, 이를 받기 위해서는 영유아보육료 신청이 필요합니다.
  • 만 0세 아동은 어린이집에 재원 시 보육료 바우처로 51만 4천원과 현금으로 18만 6천원을 함께 받게 됩니다.
  • 만 1세 아동은 어린이집에 재원 시 보육료 바우처로 51만 4천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종일제 아이돌봄을 이용하는 경우 이용자가 지원금액에 따라 부모급여나 종일제 아이돌봄 지원 중에서 선택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님들은 더욱 유연하게 양육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부모급여 지원 제도를 활용하여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보시길 바랍니다.

 

신청 방법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복지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로 온라인신청 경로: 복지로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영유아 > 부모급여(현금)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복지로 부모급여 지원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부모급여 지원 서비스 신청 바로가기 이동 이미지

 

처리 절차

  1. 초기 상담 및 서비스 신청: 행정복지센터에서 서비스 신청을 접수합니다.
  2. 대상자 통합조사 및 심사: 행정복지센터, 시군구 부모급여 담당에서 서비스에 대한 조사 및 심사를 진행합니다.
  3. 대상자 확정: 시군구 부모급여 담당에서 서비스 지급을 위한 대상자를 결정합니다.
  4. 이의 신청 접수: 이의가 있는 경우, 시군구 부모급여 담당에 이의 신청할 수 있습니다.
  5. 서비스 지원: 시군구 부모급여 담당에서 대상자에게 서비스를 지급합니다.
  6. 서비스 사후 관리: 부모급여 담당에서 서비스 제공 이후 대상자의 상황 관련 사항을 관리합니다.

 

부모급여 지원은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영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만 0세와 1세의 아이를 양육하고 있거나 양육 계획이 있는 가정은 적극적으로 지원을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인이 속한 지역의 행정복지센터나 복지로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홈으로 돌아가기

Leave a Comment